공지사항


공지사항

민쌤입니다!! (각본이론 관련 공지드림)

페이지 정보

  • 공지
  • 민쌤
  • 댓글 15
  • 조회 1,817

19.09.19

본문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벌써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모의고사 2주차인데

기출 답안 수정 강의를 올리 게 된 이번 일에 대해

먼저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강의가 올라간 후 몇 가지 질문들이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
그냥 쉽게 받아들이셨던 분들은 더 혼란이 오기도 하고 그 부분을 혼란해 하셨던 분들은 조금 오히려 정리가 되었다는 의견도 전해 들었는데요.



예전에 제가 많이  좋아하는 선생님께서

'쉽게 설명하지 못하면 그건 가르치는 사람의 잘못이고

 다시 공부해야 한다'하셨던

말씀을 다시 떠올려보았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다시 한 번 설명드리는 강의를 재촬영하려고 합니다.


웹지도 종강 문제를 내면서 다시 여러 자료들을 보면서

이 문제는 정정해야 한다고 깨달았을 때

일차적으로 먼저 든 감정이 시기가 늦었기 때문에 너무 겁이 났던 거 같아요.

하지만 제가 잘못한 것이 분명하고 해야 하는 일이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제 강의를 수강하시는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정정 강의를 듣고 해결이 안된 부분에 대해서

다시 추가 강의를 올리게 되는 점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아마도 빠르면 금요일 오후 중에

(그런데 실은 아직 2회차 문제 마감을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만약 내일이 가능하지 않게 되면 일요일 예배 후 오후에 촬영을

다시 한 번 30분 내 분량으로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이요)

하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도식화해 본다든지 정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좀 더 고민해서

질문이 들어온 부분과 함께 촬영하도록 할게요!


P.S  인강으로 촬영하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모의고사 반에서만 다시 설명하게 되면

       이전에 단과 강의로 들으셨던 분들은 듣지 못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인데요.

        이 점을 이해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민쌤 드림


댓글목록 15

전원미

19-09-19 15:31

민쌤 ! (인강생인지라) 모니터 너머로 항상 응원하고, 또 존경하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 건강 챙기시면서 하시길 바랄게요 ♡ 남은 51일도 화이팅, 잘 이끌어주세요! 열심히 따라 가겠습니다~(제 목표 중 하나는 2020 간담회에 가서 민쌤 실제로 뵙는 건데 꼭 이루고 싶네요^-^♡)

김은정22

19-09-19 19:03

감사합니다. 민쌤 ^^

홍서연

19-09-19 22:31

누구라도 겁나는 일인데 용기내주신거라 생각해요. 한 번 더 정확하게 개념을 잡고 가는 기회로 삼을게요! 감사합니다:-)

김지수0

19-09-21 17:43

각본이론 관련 질문을 댓글로 올리라고 하셨는데 여기에 옮기는 것이 맞겠죠!!!ㅠㅠ 새로 설명하실 때 혼자하는 것과 사회극 놀이일 때가 달라져서 구분하여 설명하신 것 같은데ㅠㅜ구분했을 때 고려하고 다르게 적용해야하는 점을 명확하게 이해을 하지 못해서 이부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혜민78

19-09-22 13:31

민쌤 각본이론 관련해서 궁금한 점 올려요!♡ 정리해보면 [웹지도 종강 모고] 아이가 배가 고파 울지 슈퍼마켓에 가서 분유를 사온 뒤 분유를 타서 아이에게 먹인다. - 에피소드 수준 / (나)의 민희 이야기 - 에피소드 수준 [2주차 모고] 강아지 인형이 아기인 것처럼 우유를 먹이고 자장자장하며 토닥인 뒤 침대에 눕혀 잠을 재우는 모습-사건 수준 인데요~ 2주차 모고에서는 다른 차원의 사건이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잠을 재우기 위해 단순한 행동들이 이어져서 사건 수준이 된다고 하셔서 이해했습니다. 그럼 웹지도 종강모고에 나온 사례에서는 '슈퍼마켓에 가서 우유를 사온' 부분에서 장소가 바뀌었기 때문에 사건의 전환이라고 보고 에피소드라고 이해하는게 맞나요?.. 그런데 (나)에서는 어디를 사건의 전환이라고 봐야 하나요?.. (나)를 보면 '식당놀이'라는 목적하에 식당에 가고, 음식을 주문하고, 먹고, 계산하는 단순한 행동들이 이어진 것 아닌가요ㅠㅠ? (나)의 이야기가 2주차 모고 사례랑 유사하게 느껴져요! ㅠㅠㅠㅠㅠㅠ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립니다),(♡

조현정

19-09-22 18:43

저도 [민희]의 사례가 에피소드 수준이었던 것이 궁금했는데, 혹시 '가는 장면 '식당장면' 이렇게 장면이 전환되었기 때문에 에피소드 수준인걸까요?.?

김민경

19-09-23 00:14

저도 이부분이 궁금해요! 민쌤께서 설명해 주실때 사건안에 행동 도식이 보통 2개 들어가니까 앞에 행동 2개/ 뒤에 행동2개씩 보통 들어간다. 라고 말하셔서 그정도로 구분했는데ㅠ 장면이 전환되는 부분이 어디인지 모르겠어요ㅠㅠ

양정연

19-09-22 19:14

먼저 시험보기전에 바로잡아주시려고 해주셔서 감사한마음입니다. 저같은 경우 16기출은 설명해주신바대로 이해가 되는데 제가 이해한 것이 억지로 끼워맞춘것인지 정답으로 잘 이해한것인지 아직 불안합니다. 만약 다른 사례가 나온다면 16기출과 같은 형식이 아닌이상 적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기출에 나올 수 있는 형식의 사례들, 예를들면 에피소드로 인정되는 사건+사건의 예시,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에피소드버젼과 사건버젼의 예시, 에피소드임을 알수있는 장치들 (ex:전환, 놀이준비), '전환'이라고 인정되지 않을것같지만 인정되는 상황들 등등등 이런것들이요! 기출에 나올수 있는 형식의 에피소드나 사건들을 구체적인 여러 사례들을 가지고 알려주시면 좋을것같아요ㅠ

장소정

19-09-22 22:27

민쌤 2회차B형에서 4번 진찰실을 만드는 건 구성놀이로 봐야 하는 게 아닌가요?ㅠㅠㅠ 그래서 저는 이걸 침대에 눕고 진아가 주사를 놓은 걸 하나의 사건으로 보고 간호사가 주사를 놓아야한다고 하고 다시 간호자역인 시은이가 주사를 놓는 걸 하나의 사건으로 봤었거든요ㅠㅠㅠㅠ

이경민3

19-09-23 00:12

강의를 듣고,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려요! 울프와 그롤만이라는 학자가 제시되지 않고 그냥 각본이론의 ‘사회극놀이’에서 에피소드 수준 분석을 할 때에는 “~놀이 하자.” 라는 유아의 발문이 나온 후 분석이 시작된다는 것은 이해했어요! 2016년 기출 문제(주차장 놀이)에서는 울프와 그롤만이 함께 제시되지 않았지만 만약, 동일한 지문에서 울프와 그롤만이 함께 제시된다면 “주차장 놀이 하자.”라는 유아의 말이 제시되기 전 주차장을 만드는 구성놀이도 에피소드 속 하나의 사건으로 넣어야 하나요? 아니면, 학자가 함께 제시되더라도 ‘사회극놀이’ 에프소드처럼 “~하자.”라는 말 이후부터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나요?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다시 한 번 각본이론에 대해 정리할 수 있었어요! 늘 감사합니다♥

김민경

19-09-23 00:18

안녕하세요! 민쌤! 문제에서 각본이론의 수준을 분석할 때 학자가 제시되지 않았다면 혼자놀이를 하는 에피소드 수준의사례가 나오면 울프와 그롤만으로 구분하고 사회극놀이를 하는 에피소드 수준의 사례가 나오면 사회극놀이의 에피스드수준으로 분석해야 하는건가요?? 이번 강의 들으면서 각본이론 다시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시 사건을 분석하는걸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늘 감사합니다~~

박은혜14

19-09-24 21:16

열심히 설명해주셨는데... 50분 강의 듣는내내 이해가 잘 안됐어요ㅠ 주차장 놀이시 유아들이 (사회극놀이의 요소중) 상위 의사소통이 포함된 사회 극놀이가 이루어지는 과정자체가 에피소드라고 본다는 가정하에 주차장놀이를 사건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 수정하신 것은 이해가 되었는데요.. 그외에 사회극놀이 vs 혼자놀이시 어떤 구분점을 짚어주고자 하신건지, 또 제가 이전에 공부하였던 각본이론에서 정확히 어떤점에서 인지적 변화가 이루어져야하는지가 의문입니다ㅠㅠ 도와주세요!!

신미향

19-09-25 09:42

민정선 선생님♡ 용기는 두려움의 부재가 아니라 두려움을 불사하는거라고 해요! 잘못을 인지하고 바로잡기 위해 내주신 용기!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임용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며 교사로서의 성장도 의미있지만 민정선 선생님을 알게된건 행운이라 생각해요! ^-^ 민정선 선생님의 진심이 강의를 수강하시는 모든분들께 오롯이 닿았으면 좋겠어요~^--^ 응원합니다♡ 민정선 선생님!

이정아

19-09-25 13:32

기출 변형 문제 1번에서 [쌓기 놀이 영역에서 ‘주차장 놀이’를 하기 위해 유아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라는 지문이 있는데 그럼 이 문제에서 나오는 구성놀이는 에피소드에 해당하는 하나의 사건으로 봐도 되는 건가요? 또한, 기출 변형의 1-(2)번의 답은 저번에 제시해 주셨던 [‘주차 빌딩 만들기’라는 사건 안에서 ‘블록으로 주차빌 딩을 쌓는 행동’과 ‘빈 상자로 엘리베이터를 만드는 행동’이 표현되었으며 ‘주차장 놀이’라는 사건 안에서 ‘손님이 주차장에 들어가고 주인이 맞이하는 행동’과 ‘주차를 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는 행동’이 수행되었다. ] 이 답그대로 생각하면 되는 건가요? 아니면 이 답도 바뀌는 건가요..?

이미나7328

19-09-29 09:32

2회차 모고b-4번 문제 (다) 지문에서 중략 다음 부분부터 의사가 주사를 놓아주는 장면 ->상위의사소통(시은:야 주사는 간호사 선생님이 놓는 거야. 왜 네가 해?) -> 간호사 주사 놓는 장면 이렇게 이루어져 있는데 저 부분에서 시은이가 상위의사소통을 했기 때문에 의사가 주사 놓는 것을 사건으로 보고 간호사가 주사 놓는 것을 다른 사건을 봐야 되는 것인가요?? (상위의사소통을 하면서 다음 장면 합의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A]부분을 그냥 하나의 사건 (주사 놓는 사건)으로 보고 의사가 주사 놓는 것, 간호사가 주사 놓는 것은 행동 도식으로 보았어요 ㅠㅠ 그런데 상위의사소통이 중간에 나타났기 때문에 의사가 주사 놓는 것과 간호사가 주사 놓는 것이 행동도식이 아닌 사건으로 봐야되는 것인지 궁금해요